(뉴스20재난안전방송 = 김종복 기자)= 경상남도 소방본부는 신속한 예방민원 처리를 위해 소방서 업무담당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예방민원 업무편람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업무편람은 두 번째 개정판으로 소방서 예방민원 업무담당자의 업무 이해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새롭게 바뀐 민원처리 절차, 건축~과태료 관련 법령, 감사 지적사례 등을 반영했다.
주요 내용은 도민들이 소방서를 통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방시설 완공검사증명서 발급, 위험물제조소 등 완공검사필증 발급, 다중이용업소 안전시설 등 완비증명서 발급, 소방시설 자체점검결과보고서 제출, 소방관계법령에 따른 과태료 납부 등 6개 분야로 구성됐다.
또한 민원업무를 처음 맡거나 익숙지 않은 직원들을 위해 한 눈에 알수 있는 업무 흐름도를 만들어 정확하고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했다.
업무편람은 책자형태로 제작하여 소방서 민원실에 배부하였으며, 소방본부 및 소방서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소방서 담당자들은 업무편람을 적극 활용해서 업무 전문성을 높이고 통일된 기준에 의한 처리를 통해 최상의 소방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종근 경남소방본부장은 “개정된 업무편람을 활용한 신속‧정확한 업무처리로 도민들이 더욱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