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9.8℃
  • 구름많음강릉 5.9℃
  • 흐림서울 11.8℃
  • 대전 10.1℃
  • 대구 13.4℃
  • 울산 11.5℃
  • 광주 13.1℃
  • 부산 12.6℃
  • 흐림고창 14.2℃
  • 맑음제주 18.9℃
  • 흐림강화 12.1℃
  • 흐림보은 9.3℃
  • 흐림금산 11.9℃
  • 흐림강진군 13.4℃
  • 흐림경주시 12.2℃
  • 흐림거제 12.8℃
기상청 제공
메뉴 검색창 열기

광주시, 교류 20주년 기념 ‘중국(즈보)국제도자박람회’ 개막식 축하 방문

(뉴스20재난안전방송 = 김상배 기자)=광주시 대표단은 지난 8일부터 3박 4일의 일정으로 중국 산둥성 즈보시를 방문했다고 11일 밝혔다.

 

대표단은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광주시 공무원 및 도예인, 기업인으로 구성됐으며 이번 방문은 지난 2003년 즈보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후 20주년을 맞아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제23회 중국(즈보) 국제도자박람회에 초청받아 방문이 이뤄졌다. 이에 앞서 즈보시 대표단은 지난 5월 ‘제26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에 축하 방문했다.

 

즈보시를 방문한 방 시장은 마효뢰(马晓磊) 즈보시 당서기와 교류 20주년 기념 교류 활성화에 대한 환담 시간을 가졌으며 즈보 국제도자박람회 개막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

 

또한, 광주시는 박람회에 광주왕실도자기 25점을 전시·홍보했다.

 

방 시장은 “제23회 즈보 국제도자박람회 개최와 교류 20주년을 기념하는 기쁜 자리에 광주시 대표단을 초청해주신 즈보시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지난 20년간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협력 범위를 탐색하고 상호관계 발전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시, 그리니 크리니 테마 버스 운영"

 

광주시가 관용 버스에 광주시 공식 캐릭터인 ‘그리니 크리니’를 활용한 홍보 랩핑을 실시, 테마 버스를 운영한다.

 

11일 시에 따르면 시는 광주시 캐릭터와 함께 문화, 축제 등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홍보랩핑을 실시한다.

 

랩핑된 버스에는 광주시 대표 축제인 ‘남한산성 문화제’, ‘퇴촌 토마토 축제’, ‘왕실 도자기 축제’와 내년에 개최되는 ‘2024 제20회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그리고 ‘광주시립 광지원농악단’과 관련된 이미지로 꾸며졌다.

 

시는 이번 홍보 랩핑을 통해 광주의 매력을 알리고 자연스럽게 시의 대표 축제는 물론 내년에 개최되는 세계관악컨퍼런스를 홍보해 행사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 공식 캐릭터인 그리니 크리니를 활용해 광주의 다양한 모습을 시민에게 알리고 광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좋은 홍보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광주시 시정 홍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 공공용 규격 봉투 사용실태 점검 및 집중 단속"

 

광주시는 공공용 규격 봉투 사용실태를 점검하고 쓰레기 분리배출 홍보와 공공용 쓰레기봉투 부정 사용에 대한 집중단속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공공용 규격 봉투는 도로, 골목길 등 공공지역에서 배출되는 폐기물만 담을 수 있으나 환경정화 활동 후 남는 공공용 봉투에 개인 쓰레기를 담아 버리는 등 부적정하게 사용되는 사례가 자주 발생, 공공용 규격 봉투 부정사용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또한, 공공용 규격 봉투가 목적 외로 사용되는 사례를 근절하기 위해 불분명한 공공용 규격 봉투 사용에 대한 세부 지침을 마련, 환경정화 활동 시 지원하는 공공용 봉투에 식별 스티커를 부착하는 등 타 용도로 사용되지 않도록 지침을 마련했다.

 

특히, 시는 이번 집중단속을 통해 공공용 규격 봉투 부정 사용 적발 시 폐기물관리법에 의거 100만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공용 규격 봉투 부정 사용 집중단속을 통해 공공용 규격 봉투의 낭비를 사전에 방지하고 체계적인 분리배출을 통해 자원의 재활용을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 2023년 하반기 어린이집 통학버스 합동점검"

 

광주시는 어린이집 통학버스 신고가 의무화됨에 따라 이용 아동의 안전한 통학 환경 조성을 위해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은 통학버스 운영자와 운전자가 관계 법령과 규정을 준수해 운행할 수 있도록 매년 상‧하반기마다 시행하는 차량 안전 점검이다.

 

이번 합동점검은 어린이 통학버스의 안전 운행에 필요한 사항을 점검함으로써 사전에 안전사고 발생 요인을 제거해 안전한 등·하원 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시는 어린이집 통학버스로 신고된 어린이집 중 23년 어린이 통학버스 정보시스템 미등록 어린이집 및 운영자, 운전자, 동승자 교육을 미이수한 어린이집 8개소에 사전 통보해 1차 자체 점검이 이뤄졌으며 지난 8일 9대의 통학버스에 대해 광주경찰서와 교통안전공단, 관계기관과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점검항목으로는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 여부 ▲통학버스 요건 구비 여부 ▲종합보험 가입 여부 ▲운영자, 운전자, 동승자 안전교육 이수 여부 ▲하차 확인 장치 및 운행 기록장치 설치 여부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운행 기록 작성 여부 등에 대해 점검했다.

 

점검 결과에 따라 규정 미숙지 등으로 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 하도록 유도하고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개선요청 및 정기 점검 시 재점검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어린이집에서는 교통안전에 취약한 아이들을 위해 수시로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동승보호자는 어린이 하차 시 안전한 장소 도착 확인 후 출발 등 도로교통법 준수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 및 건강한 보육 환경을 조성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시, ‘G-하우징 리모델링 사업’ 주거환경 개선 봉사활동 펼쳐"

 

광주시는 지난 9일 ‘G-하우징 리모델링사업’이 진행 중인 대상자 집을 방문, 주거환경개선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대상 가구는 낙후된 컨테이너에 거주하고 있는 저소득 홀몸 어르신으로 도배·장판, 화장실 신설 공사 등을 지원할 예정이었으나 집 주변으로 무성하게 자란 잡초와 방치된 물건 등 오랫동안 정리되지 않아 집수리가 진행되기 전 주변 정리가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시청 직원과 관내 건설업체 소장 등 24명이 봉사에 참여했으며 집수리가 진행되기 전 가전·가구 운반, 주변 정리, 잡초 제거 등 역할을 나눠 집 내·외부를 청소하고 불필요한 물건을 정리했다.

 

봉사에 동참한 초월 쌍동 4지구 힐스테이트아파트 임성묵 소장은 “봉사를 통해 어려운 주민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어 드린 것 같아서 매우 뿌듯하다”고 전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민‧관 협력 봉사활동을 통해 어르신의 주거환경을 개선할 수 있어 무척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시민 중심 자원봉사 참여문화를 확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G-하우징 리모델링 사업’으로 관내 건설업체 9개 사의 후원을 받아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저소득 대상자 11가구를 선정해 주택 무료 개보수를 진행하고 있다.

 

"광주시 탄벌동, 광주어린이집과 ‘순환자원 교환사업’ 진행"

 

광주시 탄벌동은 11일 탄벌동 소재 광주어린이집 아동들과 폐자원을 종량제 봉투로 교환해주는 ‘순환자원 교환사업’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탄벌동 소재 광주어린이집 교사와 아동 33명이 참여했으며 원생들이 직접 모아온 투명 폐트병과 우유 팩을 종량제 봉투로 교환하고 아동들에게 환경 실천 교육을 실시해 자원 재활용의 의미와 가치를 알려주는 뜻깊은 시간으로 채워졌다.

 

박혜원 동장은 “자원절약과 환경보호를 위한 값진 행사가 됐다”며 “자원 재활용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더 깨끗한 사회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신 광주어린이집 원생들과 선생님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광주시 쌍령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희망 나눔 가게' 현판 전달"

 

광주시 쌍령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일 ‘희망 나눔 가게’ 3개소에 현판을 전달했다.

 

이날 현판을 전달받은 곳은 광주센트럴푸르지오(통장 홍성표), 한빛교회(목사 박승섭), 아이마트(대표 신경식)로 이들은 평소에도 지속해 성금과 성품을 기탁하며 행복 나눔에 앞장서고 있다.

 

이에 대해 윤명희 동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꾸준한 관심과 후원을 보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모아주신 성금은 소외된 이웃들에게 소중하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쌍령동 ‘희망 나눔 가게’는 꾸준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기부자를 발굴해 나눔을 활성화하려는 사업이다.